비타민과 탈모예방 통신

고지혈증 약 복용방법

1. 고지혈증 약 복용시간.

콜레스테롤 약은 종류가 무척 많고 약성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저녁에 먹으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시간이 자정부터 새벽 2시 사이이기 때문에 저녁에 먹어야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이다.


고지혈증 약 중에 가장 많이 복용되는 스타틴 성분의 약이 저녁에 먹는 약으로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피타바스타틴 등이 있다.



최근엔 스타틴 계열중에서 효과 지속시간을 확장시켜 아침에도 먹을 수 있도록 한 약들이 있다. 프라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아토르바스타틴 등으로 이 성분은 꼭 저녁에 먹지 않아도 된다.


콜레스테롤 약은 스타틴 외에도 에제티미브 성분도 인기가 있다. 이 에제티미브 성분은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것 자체를 막는 작용을 한다.


이 에제티미브 성분은 효과는 스타틴에 비해 약한 편이지만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일성분보다는 스타틴 성분과 섞인 복합제로 많이 나와 있어 역시 복용시간은 저녁이 좋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피브레이트 성분 약은 혈관내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약의 복용시간은 저녁 식후가 효과가 좋다.


2. 고지혈증 약( 콜레스테롤 약) 복용기간.

콜레스테롤 약을 처음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성분인 스타틴 계열은 피로감, 간기능 저하, 혈당수치 상승, 근육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근육통이나 근육경련, 마비 등은 5~10% 정도에게서 나타나기에 확률이 높은 편으로 심각해지면 근육이 괴사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봐야 된다.


고용량을 복용할수록 부작용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과다복용하지 않도록 반드시 용법대로 먹는것이 좋다. 영양제중에 코엔자임큐텐을 복용하면 부작용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스타틴 계열의 약은 고용량 복용시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에 정량을 지키며 복용하는것이 좋다. 


혹여 부작용이 나타나더라도 약을 중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시 오르기 때문에 끊더라도 의사와 의논을 해보고 결정을 해야 한다.


부작용들이 나타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복용기간에 구애받지 않고 장기복용을 해도 크게 문제가 안된다. 약이 부담스럽다면 상대적으로 안전한 영양제를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

1. 폴리코사놀.

쿠바산 사탕수수에서 뽑아낸 폴리코사놀은 혈관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지 않도록 청소해주는 성분으로 유명하다.


매일 꾸준하게 10mg정도를 복용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눈에 띄게 떨어뜨리는 효과를 볼 수 있어 고지혈증을 비롯해 뇌졸중,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 특효.


문제가 될만한 부작용도 없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아서 고지혈증에 좋은 영양제로 1순위 추천. 아이허브에서 구입하면 3달치 만원정도로 가성비가 좋다.


2. 오메가3.

긴 설명이 필요없는 혈관건강의 상징과도 같은 영양제. 중성지방 수치를 줄이고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과다복용시 설사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산패가 되지 않도록 보관만 조심하면 된다. 요즘은 썩지 않도록 한알씩 개별포장한 ptp형식으로 많이 출시된다.


3. 나이아신(니코틴산).

비타민B3라고도 불리우는 나이아신은 나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시킨다.


의사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나온 제품도 있지만 고용량으로 부작용이 심해 인기가 없고 용량이 낮은 보충제 형태의 제품을 많이 먹는다. 


비타민B3만 들어있는 보충제는 없고 대부분 비타민B군 영양제, 다른 비타민과 섞은 복합제 형태가 많다.


4. 코엔자임큐텐.

비타민Q라고도 불리는데 비타민의 일종은 아니고 효소의 일종이다. 우리 몸속에서 합성이 되지만 소량이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해 줄 필요가 있다.


코엔자임큐텐은 인체 조직의 세포가 정상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효소로 고혈압, 고지혈증, 심부전 등에 효과가 좋다.


혈압약 또는 고지혈증 약은 우리 몸속에서 코엔자임큐텐이 합성되는걸 방해할 수 있어 영양제로 코엔자임큐텐을 보충해줘야 약이 정상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저혈압 증상이 있는 사람은 혈압을 더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후 복용을 결정하는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