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탈모예방 통신

서리태 탈모 예방검은콩 탈모 예방

탈모 예방 음식의 대명사 검은콩(서리태). 검은콩의 무엇이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것인지, 또 얼마나 효능이 있는 것인지, 그리고 얼만큼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보자.


서리태, 무슨 뜻?

검은콩 서리태는 늦은 가을(10월 쯤) 첫 서리를 맞고나서 수확한다고해서 서리태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껍데기는 검은색, 속은 파라스름한 초록의 빛깔을 띤다. 당도도 높고 물에 잘 풀려서 밥이나 떡에 넣어먹기 좋은 콩이다. 그리고 콩자반은 대표적인 검은콩 레시피다.



서리태(검은콩) 영양성분

1. 단백질

100g당 33g 정도에 해당하는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된 대표적인 고단백이다.


2. 칼슘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영양소. 100g당 190mg정도 함유.


3. 칼륨

체내의 불필요한 염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잘 붓는 사람은 칼륨을 많이 섭취해야한다. 100g당 1800mg 함유.


4. 철분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을 생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빈혈예방엔 철분이다. 100g당 5.7mg 함유.


5. 식이섬유

장건강, 변비예방에 이로운 식이섬유는 100g당 16g을 함유하고 있다.


6. 안토시아닌

껍데기가 검은색인 이유는 안토시아닌 때문이다. 항산화성분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혈당조절, 눈건강, 암예방에 좋다. 


7. 사포닌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지방과 당분의 흡수를 늦춰 비만과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콩을 삶을때 거품같은 것이 떠오르는데 그것이 사포닌이다. 따라서 그 삶은물은 보약이다.


8. 대두 이소플라본

폴리페놀의 일종, 강한 항산화 성분으로 항암, 항염증 효능을 가진다. 특히 호르몬이 관련된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암, 고환암 등의 예방에 좋다.


9. 레시틴

간건강, 콜레스테롤 조정, 피부 건강, 우울증 예방 등에 효과.



그렇다면 서리태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은?

1. 단백질

머리카락을 생성하는 핵심 성분은 단백질. 서리태는 적은양으로 고단백의 섭취가 가능한 음식.


2. 안토시아닌

검은콩 껍데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혈관보호, 혈액순환 촉진 작용이 있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 머리카락의 성장을 돕는다.


3. 이소플라본

서리태 100g당 33mg의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으며 모든 콩에 다 들어있는 성분.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은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디 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DHT)의 분비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4. 사포닌

인삼에도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은 대표적인 노화 예방 성분이다. 사포닌은 두피의 염증을 예방하고 모낭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키며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모발성장에 도움을 준다. 기능성 탈모 샴푸로 사포닌 제품들도 많이 나와있다.


5. 시스테인

모발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다. 시스테인은 검은콩에도 들어있지만 더 많이 들어있는 병아리콩이나 렌즈콩 등도 탈모에 좋은 음식이다. 그밖에 조개, 참치, 연어, 소고기, 닭가슴살, 새우, 견과류 등의 음식에도 풍성하게 들어있다.


탈모 음식검은콩 탈모 예방을 위해 얼마나 먹어야?


검은콩 탈모 예방을 위해 얼마나 먹어야?

탈모에 좋은 효능이 있는것만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많이 먹을수록 좋다는 결론이 나오지만 칼로리 문제가 있고 위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섭취량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검은콩 칼로리는 100g에 400칼로리. 일본 후생노동성의 연구에 따르면 탈모에 효과가 있을려면 대략 하루에 75mg의 이소플라본 섭취가 필요하다고 한다. 


검은콩 100g에는 37mg의 이소플라본이 들어있으므로 200g이면 해결이 되긴하는데 하루에 200g은 역시 무리다. 


또 다른 탈모 예방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하루에 90mg섭취가 필요하다고 한다. 100g당 안토시아닌은 67mg이니까 대략 서리태 130g은 먹어줘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것도 많다. 콩을 하루에 100g씩 먹는일은 보통일이 아니다.


두부 또는 두유같은 음식으로 보충하면 이소플라본 섭취는 가능하나 탈모에 좋은 안토시아닌은 검은 콩에만 들어있어 섭취가 힘들어진다. 검은콩 두유나 우유에는 미세한 양의 검은 콩이 들어 있어 의미가 없다.


그래서 탈모인들은 검은콩을 갈아서 가루형태로 파는 제품을 많이 이용한다. 단백질 보충제나 선식처럼 물, 우유 등에 타서 먹는다. 이것이 가장 추천할만한 방법이다. 필요하다면 서리태가루, 검은콩가루로 검색을 하면 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