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탈모예방 통신

행복 호르몬 종류세로토닌 늘리는 법

행복 호르몬은 뇌에서 분비되는 행복 물질로 마음을 온화하게 만들어 심신을 평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행복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정하고 초조하게 되어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다. 

행복 호르몬 종류

대표적인 행복 호르몬으로 세로토닌, 옥시코닌, 도파민 3가지를 들 수 있다. 세로토닌의 효과는 몸과 마음의 균형을 유지시켜 평상심을 이끄는 것이며, 체내 시계를 정돈해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옥시토신은 포옹, 연애 호르몬이라고도 불리우는데 마음이 상냥해지고 포용력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진다. 특히 여성의 옥시토신은 분만시에 큰 효과를 보여줘 여성의 출산을 돕는 역할을 한다.


도파민은 동기부여, 목표의식, 욕망, 의욕,  쾌락 등과 관련된 호르몬으로 기쁜 일이 있을때 분비되며 쾌감 호르몬이라고도 불리운다. 의욕이 솟구치고 포부를 높여주는 기능이 있다.


세로토닌 늘리기

1. 단백질의 균형 섭취

단백질에는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트립토판의 효능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된다는 점이므로 고기, 생선, 유제품, 콩, 계란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적이다.


2.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기 위해선 햇빛을 쬐어 줘야

햇빛을 받게 되면 뇌의 각성을 촉구해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역할도 하게 된다.


굳이 태양광이 아니더라도 매우 강한 빛이나 조명을 받아도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기때문에 해가 뜨지 않은날에는 햇빛 대신 조명빛을 받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3. 일정한 리듬 운동

걷기, 자전거 타기, 스쿼트 등 일정하게 리듬을 타는 운동을 하는것도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특히 몸을 움직일 기회가 적은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점심시간에 적극적으로 외출해 햇빛도 받고 산책을 즐기면 효과적이다.

옥시토신 늘리는 법

4. 손잡기, 포옹 등의 스킨십

옥시토신을 늘리기 위해선 호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포옹, 키스, 애무 등으로 러브러브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첫번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5. 가족과의 시간, 친구들과의 수다

현재 연애상대가 없는 사람들은 가족이나 친구와의 부담없는 스킨십으로 옥시토신을 증가시킬 수 있고, 같이 어울려 단란한 시간을 보내고 같이 놀거나 수다를 떨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6. 요리 또는 선물

애정하는 연인, 친구, 가족 등을 위해 요리를 하거나, 마음을 담은 선물을 하거나, 누군가를 위해 진심어린 선을 베풀때 행복감이 느껴진다면 옥시토신 분비가 촉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7. 혼자 있을땐?

혼자 있을때 옥시토신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신뢰하는 사람과의 전화 통화나 화상통화를 통해 그 사람을 보고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8. 좋은 향기

후각을 자극하는 것 또한 효과적인데 자신이 좋아하는 향기를 맡고 행복감을 높이는 것이다. 향수, 방향제, 아로마 등으로 좋은 향기속에서 생활해보자.

도파민 분비 촉진 방법, 도파민 수용체 늘리기

9. 음식 섭취

도파민 수치를 높이는 음식들이 있다. 치즈, 소고기, 우유, 바나나, 생선, 참치, 연어, 닭고기, 견과류 등이 이에 해당되므로 추천.


도파민이 원료가 되는 티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들이 유제품이므로 콩, 치즈, 우유, 낫토 등을 먹으면 특히 좋다. 


10. 성취감 자극

성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우는 도파민 수치는 성취감과도 관련이 높기 때문에 여러가지의 작은 목표를 정해놓고(예를 들면 간단한 운동스케줄같은 것) 하나씩 달성해 나가면 성취감과 함께 도파민 수치를 높이는 방법이 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