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탈모예방 통신

속쓰릴때 죽

위장에 좋은 죽, 조건

세계 186개국중에 위암 발병률 세계 1위, 바로 우리나라다. 인구 10만명당 약60명으로 미국의 10배에 달한다.


그리고 위암 발병률 세계 2위는 바로 일본이다. 한국과 일본, 우연이 아니다. 이 두나라는 짠 음식을 선호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김치와 젓갈은 한국, 절임은 일본에서 인기가 높으며 한국인과 일본인이 공통적으로 많이 먹는 음식은 염분의 왕 된장이다.


한국이 더 위암에 취약한 이유는 매운 음식까지 선호하기 때문으로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할수록 위장이 위험하다는 사실은 명확해진다.


대한민국 인구중에 위염 환자수만 6백만명, 어린이, 청소년을 제외하면 성인 5명중에 1명은 가볍게든 무겁게든 위염이 있다고 봐야 한다.


속이 안좋거나 위가 아프면 위기능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자극적인 음식, 고형 음식은 위에 부담을 준다. 따라서 위를 쉬게 해주면서 영양은 제대로 공급할 수 있는 음식으로 죽이나 스프가 제 격이다.


위에 좋은 죽은 몇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소화가 잘되는 식재료이면서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해야 한다. 그리고 소화를 방해하는 식이섬유와 지방이 적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맵거나 짜지 않아야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위장에 좋고 소화도 잘되고 속쓰릴때 좋은 죽 몇가지를 소개해본다.



소화 잘되는 죽, 위에 좋은 죽

1. 위아플때 좋은 죽, 감자죽

감자즙은 이미 위염에 효과가 좋다고 소문이 나있다. 감자의 전분이 위벽을 보호하고 비타민B6는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감자죽은 위아플때 죽으로 적합하다.


또한, 감자는 ph 6.7의 대표적인 알칼리성 음식으로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과다에도 좋고 그밖에 비타민C는 사과의 3배, 철분, 칼륨, 마그네슘,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을 이루기 땜에 영양공급 효율도 매우 우수하다.


2.자극이 가장 적은 흰죽

장염에 걸렸을때 가장 추천하는 죽이 아무것도 넣지 않은 흰죽이다. 가장 자극이 적고 소화와 흡수도 좋기 때문에 위장에 좋은 죽으로도 적합하다.


흰죽은 속쓰릴때 죽으로 적합하고 단백질 공급원으로서도 충분히 우수하지만 반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점이 조금 번거로운 부분이다.


김치나 무침, 젓갈같은 맵고 짠 반찬을 같이 먹으면 흰죽을 먹는 의미가 없어지므로 반찬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위장이 많이 안좋을때라면 소금간 또는 간장만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고, 반찬을 곁들여 먹을 수 있을 정도면 백김치, 장조림, 계란찜 등이 적합하다.


그리고 추천하고 싶은 반찬이 흰살 생선이다. 흰살 생선은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이 많아 소화가 뛰어나다. 그래서 흰살 생선은 만성위염 환자들 식단에 꼭 들어간다.


흰살 생선은 대구, 명태, 조기, 갈치, 민어, 광어, 가자미, 도미, 농어 등이 대표적인데 대구찜이나 명태찜, 조기구이나 갈치구이 등이 흰죽에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다.



3. 강한 위장, 위궤양 개선엔 양배추죽

위장 건강에 관한한 양배추는 최강의 식재료로 위장을 보호하는 중요성분인 비타민U가 가득한 대표적인 채소다. 


1949년 발견된 비타민U는 위점막을 보호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산을 촉진시켜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것을 돕는다. 따라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치료와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된 글로코시놀레이트라는 물질은 위암, 대장암, 폐암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높다는 실험결과도 있다. 특히 위암은 암세포 발생률을 80%이상 낮춰줄 수 있다고 한다.


위장과 항암에 특효를 가지는 비타민U와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주로 십자화과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 양배추를 비롯해 브로콜리, 배추, 무우, 케일, 냉이 등이다.


양배추죽의 단점이라면 맛이 없다는 것으로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식재료로 식욕을 돋울 필요가 있다. 단백질 많은 소고기나 참치(기름을 꼭 짜서), 닭가슴살, 조갯살 등을 섞어 끓이면 입맛을 돋구기에 좋다.


4. 속쓰림에 단호박죽

단호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노란 베타 카로틴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속쓰릴때 좋은 죽으로 추천.


단호박에 들어있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애호박의 30배, 늙은 호박의 6배에 달한다. 또한, 단호박은 비타민C와 비타민E도 풍부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5. 소화 좋고 영양가득 전복죽.

환자 죽의 대명사. 보양죽으로서 영양공급을 통한 면역력 회복에 특화된 죽이다. 자극이 적어 위에 부담이 적고 소화도 잘되는 죽이다.


단백질과 비타민, 원기회복에 좋은 아르기닌과 타우린, 요오드가 풍부하며 전복 내장에는 위암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후코이딘 성분이 풍부하다.


흰 전복죽은 내장이 빠진 것이며 내장이 들어간 전복죽은 녹색빛깔을 띤다. 시중 죽 전문점이나 즉석죽은 내장이 들어간것도 있고 빠진것도 있다. 색깔을 보고 이왕이면 녹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복 내장은 잘 상하기 때문에 마트에 파는 전복은 신선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수산시장에 가서 살아있는 전복을 구입하면 신선한 내장을 즐길 수 있다.


6. 속이 편안해지는 야채계란죽

맛있고 소화가 좋아서 위아플때 먹기 좋은 죽이다. 계란은 완전식품이기 때문에 영양 공급은 탁월하고 손상된 위장세포를 복구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계란만으론 밋밋하기 때문에 위장에 좋은 양파나 당근, 브로콜리 등의 야채, 육류중에선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을 가미하면 시너지 효과가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