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과 탈모예방 통신

하루에 머리카락 빠지는 개수 정상범위

일반적으로 하루에 빠지는 머리 개수는 50~100개가 정상범위로 알려져 있다. 또 일부 전문가들은 150개까지는 비교적 괜찮다라고까지 하는데 봄, 가을 환절기에는 많이 빠지는 경향이 있음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하지만 탈모는 최대한 보수적으로 정상범위를 잡는 것이 좋기 때문에 100개 이상 머리카락이 빠지면 적극적으로 대책을 세우고 예방에 나서는 것이 좋다.


탈모의 종류(부위, 형태)에 따른 여성 탈모 증상, 여성 탈모 원인 그리고 여자 탈모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자 탈모 증상여성 탈모 증상 이유

여자 정수리 탈모(여자 가르마 탈모), M자 탈모, 앞머리 탈모 원인, 증상

1. 증상

앞머리나 정수리만 휑하니 빠지는 남성형 탈모와는 여자 탈모 증세는 전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며 볼륨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를 미만성 탈모라고 한다.


유독 정수리나 가르마가 휑해보이는 이유는 가마나 가르마쪽이 원래부터 두피가 드러나는 부분이기 때문에 머리카릭이 얇아지면서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이다.


M자 탈모나 앞머리 탈모도 마찬가지로 이마 헤어라인쪽이 원래 잔머리가 많기 때문에 모발 전체가 얇아지는 증상으로인해 유독 더 가늘어짐으로써 더 휑하게 보이거나 머리카락이 아예 빠져버리게 된다.


2. 원인

♥노화 - 나이가 들어가면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고 자연스럽게 탈모가 진행될 수 있어 빠르면 30대부터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폐경 전인 40대 후반이 되면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머리빠짐과 가늘어짐이 급속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생활습관 혼란 -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부족, 과도한 스트레스, 생리불순,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흡연과 음주도 탈모 이유가 된다.


잘못된 모발 관리 - 염색, 탈색, 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샴푸를 한후 머리를 충분히 말리지 않을 경우 세균감염으로 인해 두피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질병 - 지루성 피부염으로 인한 두피손상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그밖에도 철결핍성 빈혈, 갑상선 기능 이상, 아연 결핍증, 교원병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산 - 출산 후 탈모가 증가하는 경우가 굉장히 흔하다. 이유는 출산후에 호르몬 균형이 회복을 하면서 성장주기를 정상적으로 맞추기 위해 머리카락이 훅 빠지고 새 머리카락들이 올라오게 된다. 이런 경우를 휴지기 탈모라하며 일시적인 현상이다.


여자 원형탈모 원인, 증상, 치료 방법

1. 증세

동전 크기로 민둥산처럼 빠지는 증상을 보이며 머리 여러 군데에 나타날 수도 있다. 원형탈모는 남자, 여자가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데 거의 대부분이 스트레스성 일시적 탈모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된다.


2. 원인

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 면역기능 이상이 주요원인으로 꼽힌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장애, 호르몬 이상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원형탈모증은 또 재발이 잘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번 걸린 사람은 또 걸릴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3. 치료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상적인 생활습관으로 돌아오면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회복이 되지 않을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두피에 주사를 맞는 방법이 사용된다. 면역 조절제를 먹거나 두피에 바르거나하는 면역치료 방법도 사용된다.


여성 탈모 관리여자 탈모 관리, 치료 방법

여자 탈모 관리, 치료 방법

1. 탈모예방 샴푸  

머리는 매일 감는 부분이기때문에 탈모방지 샴푸는 필수적인 부분이다. 남성용 탈모샴푸를 써도 되긴 하지만 될수록 여성용 탈모방지 샴푸를 쓰는 것이 좋다.


2. 발모제 미녹시딜

미녹시딜은 FDA의 승인을 받은 유일하게 바르는 발모제로 남자와 여자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효과만큼은 매우 뛰어나다. 


최소 3개월~6개월은 발라줘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눈에 띄게 효과를 보고 싶은 여성에겐 추천할만하다. 


참고로 미녹시딜 먹는약도 있는데 바르는 약보다 효과가 더 뛰어나지만 이게 조금 귀찮다. 바르는건 일반의약품이라 그냥 살 수 있지만 먹는약은 처방을 받아야 된다. 


또 이 먹는약은 고혈압약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탈모로 처방을 잘 안해준다. 따라서 대부분 남성 탈모인들은 해외직구로 구입을 한다. 가격도 저렴한것이 장점.



3. 식생활 재검토 

영양소중에서도 머리카락에 좋은 철분, 아연, 마그네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한다. 

검은콩 - 머리카락에 좋은 성분이 가득한 탈모예방 음식으로는 으뜸.


단백질 - 콩, 육류, 생선, 계란, 두부, 치즈, 우유, 계란, 견과류


철분 - 조개, 콩, 소고기, 두부, 시금치, 견과류


마그네슘 - 굴, 건포도, 콩, 두부, 된장, 시금치, 견과류, 닭가슴살, 멸치


아연 - 소고기, 생굴, 계란, 콩, 아보카도, 바나나, 견과류, 버섯, 딸기, 치즈, 멍게, 아보카도


4. 두피 마사지 

영양이 공급되더라도 전달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법. 두피의 혈액순환도 중요하므로 매일 꾸준하게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것도 필요하다.


5. 규칙적인 생활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자고 충분히 자는 습관을 들이면 체내시계가 안정되어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


6. 검사 및 통원 치료 

피부과에서 검사를 받으면 현재 두피의 상태를 통해 원인의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고 문제가 있다면 전문적인 케어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